본 글은 소변볼때 찌릿한 증상이 있는 경우, 주요 원인과 치료법을 설명하고 있습니다. 소변 시 이러한 증상이 있다면, 대개 세균 감염에 의한 염증이 주요 원인입니다. 물론, 이러한 세균 감염에 의한 염증 시 치료 또한 항생제 처방으로 호전이 되는데요. 다만, 발생 부위에 따라 치료 기간의 차이를 보이는 경우가 많습니다.
방광염
과거 오줌소태라고 불리우는 질환이 방광염입니다. 요도를 통해서 방광이 세균에 감염된 것이 그 원인입니다. 주로 대장균에 의해서 발생하는 염증이 80% 이상을 차지하며, 생식기 구조 상 요도 길이가 짧은 여성들에게서 흔하게 볼 수 있습니다.
▣ 방광염 증상
- 빈뇨(소변을 자주 봄)
- 작열감 (소변볼때 찌릿)
- 혈뇨
- 하복부 통증
- 잔뇨감 (덜 배출된 느낌)
▣ 방광염 치료 방법
- 항생제 처방 (3~5일)
- 만성 방광염의 경우 최대 6개월 항생제 처방
요도염
여성에 비해 요도 길이가 긴 남성에게서 많이 나타나며, 주요 원인은 이성과의 관계 후 임질 또는 클라미디아 등과 같은 균에 의해 감염된 것이 주요 원인이라 할 수 있습니다. 균에 의해 감염된 요도부위가 소변에 의해 자극을 받게 되면서 찌릿한 증상이 발생하는 경우입니다.
▣ 요도염 증상
- 배뇨통 (소변볼때 찌릿)
- 요도 분비물 배설
- 빈뇨
▣ 요도염 치료 방법
- 항생제 처방 (1~2주)
- 상대 이성 치료 동반 필수 (재발 방지)
요로 결석
소변이 생성되어 배출되기 까지의 과정을 거치는 기관(신장, 신우, 방광, 요도 등)에서 결석, 즉 돌이 생겨 통증과 염증이 발생한 것을 요로 결석이라 합니다. 원인은 명확하지 않으나 유전적인 요인 및 식생활 습관에서 초래하는 경우가 많다고 분석하고 있습니다.
▣ 요로 결석 증상
- 배뇨통 (매우 심한 정도)
- 빈뇨
- 잔뇨감
- 하복부 통증
- 옆구리 통증
▣ 요도염 치료 방법
- 자가 결석 배출 (수분 섭취)
- 체외 충격파 치료
- 요관 내시경 수술
- 복강경 시술
- 개복 수술
신우신염
주로 급성 신우신염이 많으며, 주된 원인은 상부 요로계에 해당하는 신장이나 신우가 세균에 감연된 것이 주요 원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. 다만, 다른 요로계 이상 질환과 달리 증상이 몸살과 비슷하게 나타나는 경우가 많으므로, 발현 증상을 면밀히 관찰할 필요가 있습니다.
▣ 신우신염 증상
- 허리 통증
- 심한 근육통
- 발열
- 오한
- 몸살
- 소변볼때 찌릿
- 두통
▣ 신우신염 치료 방법
- 항생제 처방 (1~2주)
- 충분한 수분 섭취
- 수면과 안정
전립선염
남성의 생식기관인 전립선에 염증이 생긴 질환입니다. 주로 소변의 역류와 타 요로계 감염에 의한 전립선 직접 감염이 원인이 됩니다. 드물게 전립선액의 장애로 인해서도 발생하며, 적절한 치료가 되지 않을 시 재발에 따른 만성 전립선염으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..
▣ 전립선염 증상
- 소변볼때 찌릿
- 배변 통증
- 이성 관계 시 통증
- 잔뇨감
- 하복부 묵직함
▣ 전립선염 치료 방법
- 항생제 처방 (1주 이내)
- 위생 청결
- 적정한 운동
이상, 소변볼때 찌릿한 증상으로 의심할 수 있는 주요 질환 5가지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. 앞서 언급한 질환의 경우, 항생제 처방으로 증상이 호전될 수 있는 만큼, 빠른 치료가 우선되어야 합니다. 지금 바로 병원에 내원이 필요합니다.
오줌 자주 마려운 증상 남자인 제 얘기 (ft. 영양제, 대처)